페이스북 암호화폐 Libra 백서 (번역)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Libra”에 대한 정보와 백서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스포티파이, 우버, 리프트, 이베이,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 등이 Libra 연합군에 합류하였으며, 백서를 통해 Libra가 그리는 비전을 원대하게 담아냈습니다. Libra는 단순 암호화폐가 아닌, 전세계적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지극히 페이스북답고, 지극히 주커버그다운 방법으로요.

그런데 말이죠. 일본어, 중국어 그리고 심지어 인도네시아어까지 백서의 공식 번역본이 있는데, 한국어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바닥늬우스가 번역했습니다. 여긴 가즈아의 나라니까요.

Section 1. Introduction

Libra의 미션은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이 문서는 탈중앙 블록체인, 낮은 변동성의 암호화폐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금융 혁신의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계획을 다룹니다.

Problem Statement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더 많은 정보, 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더 유용한 서비스들을 훨씬 더 낮은 비용으로 이용하는 것을 가능케 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단돈 $40짜리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더라도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금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경제활동의 용이함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술 기업과 금융 기관들은 합심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권을 강화하는데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이러한 혜택을 누리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무려 17억 명 이상의 성인들이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들 중 10억 명이 모바일 폰을 보유하고 있고, 5억 명 이상은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말이죠.

많은 이들에게 금융 서비스는, 인터넷 이전의 통신 기술과 같이 비싸고 먼 기술로 느껴집니다. 20년 전, 유럽에서 문자메시지를 1개 발송하는 데에는 평균적으로 200원 가량이 들었죠. 이제는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플랜만으로도 누구나 전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거의 무료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통신 비용이 매우 비싸서 아무나 이용하기 어려웠던 것처럼, 현재의 금융 서비스는 너무 복잡하고 비싸고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것도 금융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요.

전세계적으로 경제력이 더 약한 계층에서 금융 서비스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어렵게 돈을 벌어서 송금, ATM, 결제 등의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이들에게 단기 대출의 이율은 연 400%에 달하기도 하며, $100.4를 빌리기 위해서 $30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 계좌가 없는 이들은 그 이유에 대해서 부족한 자금, 예측하기 어려운 높은 수수료, 물리적 접근성, 신청서류 작성의 어려움 등에 대해 말합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이러한 접근성 그리고 신뢰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유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특성들은 어느 하나가 모든 통제권을 쥘 수 없도록 하는 분산된 거버넌스, 인터넷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 금융 서비스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암호화 기법 등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현존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대중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날의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는 너무 큰 변동성과 적은 확장성의 한계로 인해 화폐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프로젝트들은 현시점의 규제 및 시스템과 함께 발전하기 보다는 기존 시스템을 파괴하고 규제를 우회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기도 합니다. 반면, 우리는 금융 분야의 다양한 입법기관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 발전하는 것만이 지속가능하고 안전하며 신뢰도가 높은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이 때문에 더디게 진전될 수도 있지만, 이는 분명 더 큰 도약을 위한 투자입니다.

The Opportunity

우리가 이 여정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커뮤니티와 생태계에 우리의 신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에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한다고 믿습니다.
  • 우리는 사람들이 노동을 통해 얻은 과실을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고유의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 우리는 화폐의 흐름에 있어 (글로벌) 통용성, 개방성, 실시간성 그리고 저비용성의 보장이 전세계의 경제와 상거래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습니다.
  •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탈중앙 거버넌스 형태를 신뢰할 것이라 믿습니다.
  • 우리는 글로벌 화폐와 금융 인프라가 공공재와 유사하게 설계되고 통제되어야한다 믿습니다.
  • 우리는 금융 서비스가 더 많은 사람들을 포용하고 생태계가 무결성을 가진 상태로 발전하는 데 있어서 일조할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2. Introducing Libra

지금 이 세상은 ‘화폐 인터넷’을 이루기 위해, 믿을 수 있는 디지털 화폐와 인프라를 매우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금융 자산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저장하는 것은 쉽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전세계 어디로든 화폐를 주고 받는 것 또한 쉽고 저렴하고 안전해야합니다. 마치 여러분이 문자 메시지 또는 사진을 보내는 것처럼, 어디에 살든, 무슨 일을 하든, 얼마를 버는지와 관계없이 말이죠. 기술 혁신과 생태계의 발전은 우리 모두에게 자본의 비용과 장벽을 낮추며,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금융 서비스를 접하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창조해야할 때입니다. Libra의 미션은 간편한 글로벌 화폐 및 금융 인프라를 창조하여 전세계 수십억 사람들의 경제적 자율권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Libra는 더욱 포용적인 금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Libra는 안전하고, 확정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2. Libra는 직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자산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3. Libra는 (페이스북이 아닌) 독립적인 기관인 Libra Association을 통해 통제되며, Libra Association은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진화할 것입니다.

Libra 화폐는 “Libra Blockchain” 상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전세계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만큼, Libra Blockchain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누구라도 Libra Blockchain을 활용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입니다. 개방된 플랫폼에서 누구나 기여할 수 있으며, 유수의 개발자들과 기관들이 더 많은 사람들이 Libra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무선통신의 급격한 보급은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Libra를 활용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Libra는 확장성, 보안성,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 향후에도 유연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Libra Blockchain에 관한 기술적인 요소들이 대해서는 다음 기술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우리가 만든 화폐의 단위는 “Libra”입니다. Libra가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업체들이 결제 수단으로 인정해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고 싶어야할 것입니다. 이는 곧 화폐의 사용자들이 Libra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Libra는 실제 예비 자산인 Libra Reserve로 인해 가치가 뒷받침됩니다. Libra Reserve에는 실제 가치를 가진 은행 예금과 단기 국채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모든 Libra는 실질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Libra Reserve는 Libra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리될 것이며, Libra Reserve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Libra Association은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으며,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입니다. Libra Association의 목적은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를 조율하고 금융 분야에 있어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백서는 그러한 미션, 비전 그리고 관점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Libra Blockchain을 운영하는 관계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지역적으로 그리고 사업적으로 다양하고 적절하게 분포되어 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관 및 학계 등이 포함됩니다. 초기 구성원들은 협업을 통해 Libra Association의 헌장을 만들고 공동 설립자 자격을 획득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우리와 함께 해주기로 해준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결제: Mastercard, Visa, PayPal, PayU (Naspers’ fintech arm), Stripe
  • 기술 및 마켓플레이스: Uber Technologies Inc., Lyfy, Spotify AB, Booking Holdings, eBay, Facebook/Calibra, Farfetch
  • 통신: Iliad, Vodafone Group
  • 블록체인: Anchorage, Bison Trails, Coinbase, Inc., Xapo Holdings Limited
  • 벤처캐피털: Andreessen Horowitz, Breakthrough Initiatives, Ribbit Capital, Thrive Capital, Union Square Ventures
  • 비영리 기관 및 학계 등: Creative Destruction Lab, Kiva, Mercy Corps, Women’s World Banking

우리는 2020년 상반기에 Libra가 런칭하기 까지, 100개 이상의 멤버들과 함께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페이스북의 팀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과 함께 Libra Association 및 Libra Blockchain을 설립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최종 결정권이 Libra Association에 있다 하더라도, 페이스북은 2019년까지는 해당 프로젝트를 리드해 나갈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소셜과 금융 데이터를 확실히 분리하기 위해 Calibra를 설계하였고, 이를 통해 Libra 네트워크에서 구동될 초기 서비스들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Libra 네트워크가 런칭된 이후에 페이스북은 여타의 공동 설립자들과 마찬가지의 자격, 권한 그리고 책임을 가질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역할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에 비해 더 크지도, 작지도 않을 것이며, 동일할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크게 검증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 프라이빗과 퍼블릭 형으로 나뉘어집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는 검증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허가가 필요한 반면,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는 자격에 부합하는 모든 이들이 노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Libra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Libra가 진실로 개방되고 항상 유저들이 원하는 최선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목표는 Libra 네트워크를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 하에서 우리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규모, 안정성, 보안 면에서 전세계 수십억 유저가 함께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Libra Association이 나아갈 방향 중 하나는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 및 리서치를 통해 프라이빗에서 퍼블릭 형의 블록체인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우리는 이것이 Libra 런칭 후 5년 내로 가능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Libra의 신념 하에, 모든 유저, 개발자 그리고 비즈니스는 Libra Blockchain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ibra의 개방성은 경쟁을 통한 혁신을 촉진하며 이는 결국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현재의 세상에 더 적합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초석입니다.


3. The Libra Blockchain

Libra Blockchain의 목표는 매일 수십억 명이 사용하는 새로운 글로벌 화폐의 근간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존재하는 여러 블록체인 기술들을 검토한 결과, 우리는 다음의 요건들을 충족하는 새로운 블록체인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수십억 명이 함께 사용할 때 거래 처리량, 지연 속도, 효율성, 데이터 저장 관점에서 적합한지
  • 금융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정도로 보안이 강력한지
  • 미래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추가하고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한지

Libra Blockchain은 이러한 요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의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연구들을 참고하여 새로이 설계되었습니다. 혁신적인 접근과 보장된 기술력이 적절히 조합되었습니다. 다음 섹션은 Libra Blockchain 설계와 관련한 3가지 주요 결정사항을 다룹니다.

  1. ‘Move’ 프로그래밍 언어를 새로이 설계하고 활용하는 것
  2. ‘Byzantine Fault Tolerant (BFT)’ 합의 알고리즘을 차용하는 것
  3. 광범위하게 채택된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를 활용하는 것

‘Move’는 개별 거래 로직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Libra Blockchain 상에서 구동시키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언어입니다. Libra의 목표는 언젠가 수십억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Move는 보안성과 안정성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Move는 지금까지 있었던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된 사고들을 참고삼아 설계되었고 개발자의 의도를 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버그 또는 보안 사고를 방지합니다. Move는 특히 자산이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디지털 자산에 실물 자산의 성격을 부여함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주인을 한 명으로 규정하고, 한 번 밖에 사용될 수 없도록 하며, 새로운 동일 자산의 생성을 제한합니다. 또한, Move는 특정 자산의 거래 내역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Move는 Libra Blockchain의 보안을 강화할 것입니다. 핵심 거래 코드의 작성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Move는 Libra 생태계의 거버넌스 정책에 대한 보안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Move는 Libra Blockchain 프로토콜과 함께 그 위에서 개발되는 금융 혁신들을 촉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 개발자분들께서 참여하여 Libra의 진화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시점이 곧 올 것이라 예상합니다.

모든 검증자 노드가 합의에 이르는 과정을 돕기 위해 Libra Blockchain은 비잔틴 장애 허용 방식을 활용하여 LibraBFT 합의 프로토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1/3 이하의 노드들이 정상적으로 구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이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전체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방식은 다른 블록체인에서 흔히 활용하는 “Proof of Work” 방식에 비해 대규모 거래의 처리, 지연속도, 에너지 효율성 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Libra Blockchain은 머클 트리 구조를 활용하여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감지합니다. 블록체인을 거래 블록의 집합체로 보는 다른 블록체인들과 달리 Libra Blockchain은 거래를 단일 데이터 형태로 파악하기 때문에 더욱 더 빠르고 효율적인 접근을 가능케 합니다.

Libra Blockchain은 익명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실제 세계의 신분과 무관한 복수의 주소를 가지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많은 사용자, 개발자 그리고 규제기관에게 익숙한 접근입니다. Libra Association은 Libra Blockchain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의 진화를 감독하며 지속적으로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나갈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Libra Blockchain 기술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Move 언어LibraBFT 합의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공개되었고, 오픈 소스 형태의 Libra 테스트넷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테스트넷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으며, API는 추후 수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길 바라며, 저희가 공개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들을 함께 개발해 나갔으면 합니다.


4. The Libra Currency and Reserve

우리는 세계가 안정성, 낮은 인플레이션, 글로벌 통용성과 교환성을 담보할 수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글로벌 통화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Libra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작동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Libra는 충분한 실물자산이 담보될 수 있는 Libra Reserve(적립금)라는 안정적인 디지털 암호 화폐로 디자인 되어 있고, Libra 를 거래할 수 있는 뛰어난 거래소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습니다. Libra의 소유자는 해외 여행시 환전하는 것과 동일하게 자신이 가지는 교환 비율에 따라 법정 통화로 교환 할 수 있는 높은 등급의 보장을 의미 합니다.

이 접근법은 과거 다른 통화들이 도입된 방식과 유사합니다. 즉, 새로운 통화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고 널리 통용되도록 하기 위해, 한 국가의 지폐가 금과 같은 실물 자산과 교환하는 것을 보장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Libra의 경우 금에 의한 보장이 아닌, 안정성과 신뢰성 있는 중앙 은행이 발행하는 통화로 은행 예금, 단기 정부 증권과 같은 저유동성 자산들의 집합에 의해 뒷받침 될 것 입니다.

여기서 1 Libra를 반드시 모든 지역 통화의 동일한 금액으로 교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즉, Libra는 단일 통화에 대한 “peg”가 아닙니다) 오히려 기초자산의 가치가 변동됨에 따라 어떤 지역 통화에서 1 Libra 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비자산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Libra 보유자들은 안정성을 신뢰 할 수 있습니다다. Libra Reserve의 자산은 투자 등급 신용 등급을 가진 관리자들의 지리적으로 분산된 네트워크에 의해 보유되어 자산의 보안과 탈중앙화를 모두 제공할 것입니다.

Libra를 뒷받침하고 있는 자산들은 내재 가치가 결여 되어 있어 투기 목적으로 가격이 급등락하는 많은 현존하는 암호 화폐들과의 주요한 차이점 입니다. 그러나 Libra는 분명 암호환된 화폐이며 그 덕분에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통화의 매력적인 특성, 즉 즉시 송금, 암호화된 보안 그리고 쉽게 국경을 넘어 자금을 이동할 수 자유를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친구가 세계 어디에 있든지 휴대 전화로 메시지를 보낼 수있는 것처럼, Libra를 이용하면 즉각적으로 안전하게 그리고 저렴한 비용을  돈을 보낼 수있게됩니다.

Reserve에 대한이자는 시스템 비용을 충당하고, 낮은 거래 비용을 보장하고, 생태계 활성화하기 위해 자본을 제공 한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불하고 ( “Libra Association” 참조) 더 많은 성장과 채택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 Reserve에 대한 이자 배분에 대한 규칙은 사전에 설정되며 Libra Association이 운용을 감독하게 됩니다. Libra 사용자는 Reserve의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Reserve 정책 및 Libra 통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5. Libra Association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는 Libra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하여 Libra 블록체인과 Libra Reserve는 다양하고 독립적인 멤버로 구성된 운영 조직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위스 제네바에 헤드쿼터를 둔 독립적이고 비영리 멤버십인 Libra Association을 만들었습니다. 스위스는 역사적으로 세계적인 중립지대 역할을 했고, 블록체인 기술에 열려있는 나라입니다.Association은 중립적이며 국제적인 기관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당연히 제네바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Association의 주요 업무는 Libra 블록체인의 운영을 촉진하는 것으로, 네트워크의 검증자 노드인 참여자들간의 협조와 합의 형성을 촉진하고, 개발하고, Reserve를 관리합니다.

Association은 Libra Association Council 의해서 운영되며, Council 각 노드의 대표 1명으로 구성됩니다. 그들은 함께 네트워크 및 Reserve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초기 Council은 창립 멤버들로 구성되어, 세계 각지의 기업, 비영리 조직, 다자간 단체, 학술 기관이 포함됩니다. 모든 결정 사항은 Council의 안건이 되고, 주요한 정책이나 기술적인 결정은 2/3이상의 투표를 필요로합니다. 이것은 BFT 합의 프로토콜에서 요구되는 대다수의 조건에 부합합니다.

Association을 통해서 검증자 노드들은 네트워크의 기술 로드맵과 개발 목표를 맞춰갈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Association은 재단의 형태를 취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운영,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의 기능을 합니다. Libra가 오픈소스 기여자들의 분산 커뮤니티의 성장과 함께하기 때문에, Association은 어떤 프로토콜이나 사양을 개발하고 채택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Libra Association은 Libra Reserve의 관리 조직의 역할도 하며, Libra 이코노미의 성장과 안정성을 추구합니다. Association만이 Libra를 생성(주조) 및 파괴(소각)할 수 있습니다. 코인은 공인된 리셀러가 Association로부터 실물통화를 지불하여 구매했을 때만 생성될 수 있으며, 공인된 리셀러가 기초 자산을 받고 코인을 판매하는 경우에만 소각됩니다. 공인된 리셀러는 언제나 바스켓의 가치와 동일한 가격으로 Reserve에 Libra 코인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Libra Reserve는 “마지막 구매자”역할을 합니다. Association의 이런 활동은 Reserve 운영 정책에 의해 규정, 제어되며, Association 구성원의 다수결로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초기 몇년간은 Association을 대신해 추가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검증자 노드가 되어줄 창립 멤버를 모으고, 생태계의 시작을 위한 자금 조달, Libra의 적용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디자인과 실행 및 그 인센티브를 창립 멤버에게 배분하는 것, Association의 소셜임팩트 사업을 위한 자금 조성 프로그램의 확립 등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Association의 또 다른 목표는 오픈 ID 표준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분산화된 휴대용 디지털 ID가 금융 수용성과 경쟁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Libra Association의 주요한 목표는 탈중앙화를 점점 강화하는 것입니다. 탈중앙화로 인해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이용하는 장벽을 낮출수 있을 것이고, 리프라의 생태계가 장기적으로 높은 회복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된 것처럼, Association은 Libra 네트워크의 거버넌스와 협의를 점차 허가가 필요없는 방향으로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Association은 5년 이내 트랜지션을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설립 멤버의 의존도를 줄여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찬가지로, Libra Reserve에 대한 Association의 관리도 줄여가야 합니다.


6. What’s Next for Libra?

오늘 우리는 Libra의 목표를 설명하는 문서와 Libra와 Association에 대한 모든 정보를 모은 libra.org를 세상에 내놓았고, 앞으로 몇달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Libra 블록체인 코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했고, Libra의 초기 테스트넷을 공개해 개발자분들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서비스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2020년 상반기에 Libra를 출시하기 전까지 해야할 일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Libra 블록체인

앞으로 몇달간, Association은 Libra 블록체인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받아 출시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프로토콜의 보안, 성능, 확장성과 구현가능성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 Libra Association은 제대로 문서화된 API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Libra 블록체인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픈소스 방법론을 사용하여 Libra 블록체인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Association가 만들겠습니다. 블록체인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프로토콜의 변경점을 검토하고 논의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겠습니다.
  • Association은 블록체인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프로토콜에서부터 월렛서비스, 거래소 등의 기관들과 연계하여 네트워크가 런칭 전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풀 스케일로 검증하겠습니다.
  • Association은 Move 언어의 개발을 촉진하고, 언어 개발이 안정화되면 서드파티가 Libra 생태계 런칭 이후에 스마트 계약서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가 함께, Association은 허가가 필요 없는 생태계 위한 길에 놓인 기술적 도전을 연구해 런칭 후 5년 이내 거래가 가능하도록 만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Reserve

  • Association은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통제되면서 Reserve를 보관하는 기관을 설립하겠습니다.
  • Association은 공인된 리셀러들과 소통하며, 높은 투명성을 추구하며 감사를 받을 수 있는 운영 절차를 수립하겠습니다.
  • Reserve 바스켓의 구성을 Association가 변경하는 것에 대한 절차와 규정을 수립하겠습니다.

Libra Association

  • Libra Association은 Libra Council를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다양한 100여개의 멤버로 구성할 수있도록해 그들이 Libra 블록체인의 초기 검증자 노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Association은 광범위한 선언을 정해 채택하고, 현재의 거버넌스 체제를 기반으로 규약을 결정하겠습니다.
  • Association은 Association의 매니징 디렉터를 채용하고 이사회를 꾸리는 작업을 함께하겠습니다.
  • 우리의 미션에 함께하는 소셜 임팩트 파트너를 발굴해 소셜 임팩트 사업을 위한 “소셜 임팩트 고문 위원회”를 설립하겠습니다.

7. How to Get Involved

Association은 Libra가 글로벌하게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앱을 만드는 개발자들의 생태계를 설레는 마음으로 상상합니다. 우리는 성공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세계 어느곳의 개인이나 법인이 공정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즉각적으로 자기 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성공이라고 정의합니다. 예를들어, 해외에서 일하는 사람이 가족에게 아주 쉽고 빠른 방법으로 돈을 보낼 수 있거나, 대학생이 커피를 사마시듯 편리하게 등록금을 내는 것이 우리가 그리는 성공의 모습입니다.

우리의 여정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만약 당신이 Libra가 세계 수십억명에게 해줄 수 있는 미션에 공감한다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나누어주시고, 함께해주세요. 여러분의 피드백이 모든 사람에게 금융 포용성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연구자나 프토콜 개발자시라면, Libra 테스트넷의 초기버전이 아파치 2.0 오픈 소스 라이센스로 문서와 함께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고, 테스트넷은 초기 프로토타입을 만들어가는 수준이지만, 코드를 볼 수 있고, 작업할 수 있으며, 바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은 프로토타입을 안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아직 커뮤니티의 기여를 수용하기에는 프로젝트의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커뮤니티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자들이 누구나 풀 리퀘스트를 날릴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가능한 빨리 준비하려고 합니다.

Libra Association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읽어주세요.

만약 당신의 기관이 Libra Association의 소셜 임팩트 자금이나 설립 멤버로 참여하길 원하다면, 여기를 읽어주세요.

Association은 앞으로도 몇달간 글로벌 커뮤니티와 함께 일하며 이후의 미션을 위해 전 세계의 정책을 만드는 분들과 함께 파트너십을 꾸려가겠습니다.


8. Conclusion

Libra의 목표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오픈 소스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실재하는 자산의 보유에 의해 뒷받침 독립 Association에 의해 운영되는 안정된 통화 “입니다.

우리의 희망은 사는 곳과 직업, 소득에 관계 없이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하며 개방 된  더 나은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창출하는 것 입니다. 우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정은 길고 어려우며 홀로 이룰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힘을 모아 큰 움직임을 창출해야 할 것 입니다. 여러분이 저희와 함께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기를 기대합니다.


원문 : https://libra.org/en-US/white-paper/

번역 : 피맥가이 / 에드 / 이태원타코맨

페이스북 암호화폐 Libra 백서 (번역)”의 8개의 생각

  1. 발빠르게 핫한 뉴스를 정리해주는 이바닥늬우스 응원해요! 피맥가이 구독 꾸욱 좋아요 꾸욱 댓글 쫘악 ♥

    좋아요

  2. 잘 읽고 갑니다! 비전공자에 이제 막 개발과 프로그래밍을 배워보기로 마음 먹었는데, 보안과 블록체인 기술에 호기심이 큰 1인입니다!

    좋아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