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팩트체크 by 주커버그 (번역)

SNS, 광고, 메신저 등 이바닥 서비스의 모든 것을 리드하며 승승장구했지만 작년부터 개인정보 유출과 가짜 뉴스 등으로 매일매일 구설수에 오르며 이바닥의 문제아로 찍히고 있는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주커버그가 최근 페이스북에 제기되는 질문들에 대해 직접 사실을 밝히는 사설을 월스트리트저널에 기고했습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질문을 하나하나 답하면서 페이스북의 비전, 무료 서비스와 광고가 어떻게 연결되어 돌아가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답했습니다.

이바닥늬우스에서 그 전문을 번역했습니다. (이하 전문)


페이스북에 대한 사실들

페이스북은 내일 열다섯 살이 됩니다. 페이스북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이런 글로벌 기업을 만들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음악, 책, 정보 등 모든 것을 찾을 수 있지만, 딱 하나 가장 중요한 ‘사람’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들이 서로를 연결하고 알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난 몇 년간 수십억의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찾아주셨습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매일매일 사용하고 사랑하는 서비스가 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저는 페이스북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이 운영되는 원칙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이 목소리를 내고, 서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페이스북이 모든 사람을 위해 헌신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고, 광고가 그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광고를 봐야 한다면, 차라리 관련성이 높은 것을 보고 싶다고 사람들은 이야기합니다. 그것은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관심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좋아한 페이지, 클릭한  게시물이나 다른 신호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가령, 원예 페이지를 좋아하고, 스페인에 거주하는 사람) 그 카테고리에 광고를 내고 싶은 광고주에게 비용을 받습니다. 인터넷 이전에도 타겟팅 광고는 존재했지만, 온라인 광고는 훨씬 더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은 TV, 라디오, 인쇄매체의 광고보다 더 큰 투명성과 통제를 가능케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여러분은 광고에 이용되는 정보를 제어할 수 있고, 어떤 광고든 자신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광고가 왜 여러분에게 노출되는지를 알 수 있고, 더 관심 있는 광고를 보기 위해 선호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투명성 툴”을 통해 광고주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어떻게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이 복잡하다고 어려움을 표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보통, 일상의 거래에서 여러분은 어떤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직접 비용을 지불합니다. 여러분은 페이스북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지만, 저희가 여러분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내보내기 위해 광고주들과 따로 일하고 있습니다.(그 과정에서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 모델이 불투명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저희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시스템은 믿지 않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우리가 하지 않는 일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페이스북은 유저의 데이터를 판매하지 않지만, 종종 그렇다고 기사화됩니다. 사실, 광고주에게 페이스북 유저의 데이터를 판매하는 것은 저희 사업의 이익에도 반하는 일입니다. 저희가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니크한 가치를 하락시키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유저의 정보에 다른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데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광고 비즈니스로 인해 페이스북과 유저의 이해가 상충되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합니다. 유저의 이익에는 반하지만 더 많은 광고 지면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저들이 페이스북 안에서 더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더 많이 공유하고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서비스의 목적이 사람들이 가족, 친구, 지역사회와 더 깊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이 더 높아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페이스북을 쓰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클릭률을 높이려는 자극적인 것들은 단기적인 참여율은 높일 수 있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이 이런 것들을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입니다 .

유저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유해하거나 분란을 초래하는 콘텐츠를 남겨둘지에 대해서도 질문을 받곤 합니다. 페이스북은 그러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런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하지 않고, 광고주들은 자신의 브랜드가 이런 콘텐츠과 함께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나쁜 콘텐츠가 여전히 남아 있는 유일한 이유는 콘텐츠의 적절성을 검토하는 인력과 인공지능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지, 페이스북이 이런 콘텐츠를 차단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페이스북의 시스템은 여전히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일반적인 회사들보다 페이스북과 같이 광고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들이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하려는 의도가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이 남아있습니다.

페이스북이 광고를 위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서비스의 보안과 안정적인 운영에도 일반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나 앱들은 사용자들이 장바구니에 넣은 물건을 잊지 않고 구매를 완료할 수 있도록 리마인더를 보내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런 유형의 신호는 사기나 가짜 계정을 찾아내는데도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페이스북은 어떤 정보를 광고 노출에 이용할지 말지의 선택권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지만, 서비스의 보안이나 운영을 위한 부분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EU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이런 정보를 사용의 허락을 요청했을 때, 대부분의 사용자는 더 좋은 광고를 보기 위해 이에 동의해주셨습니다.

궁극적으로 저는 데이터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 투명성, 선택권, 통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은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하고, 사용자는 그들의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인터넷의 이런 원칙을 성문화하는 규정이 모두에게 선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페이스북의 비즈니스모델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십억의 사람들이 그들을 아끼는 사람들과 연결되고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일자리와 경제 성장을 창출하는 소상공인들이 성공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에는 9천만 개가 넘는 소상공인들이 있고.  그들은 우리 사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TV 광고나 큰 거리의 전광판에 광고를 낼 수 없는 사업체이지만, 과거에는 대기업만 이용할 수 있었던 광고 툴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기업의 절반은, 페이스북을 시작한 이후로 고용을 늘릴 수 있었다는 점을 저희의 글로벌 조사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그들은 페이스북을 사용해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기술은 사람들의 손에 힘을 쥐여줄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누구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세상을 믿는다면, 기술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페이스북이 매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고,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그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페이스북의 창립자이자 CEO, 주커버그


번역 : 이태원파리지앵 / 편집 : 에드
원문 : WSJ – The Facts About Facebook

댓글 남기기